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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.J.S 공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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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법개요 |
H.J.S 공법은 ∮1,500mm 이상 기존 파이프 압입공법으로는 도달구에서 침하등으로 종단선형 유지가 불가능한 100m이상의 중거리 굴착이 가능하며 Semi-Shield로 시공하기에는 짧은 300m내에서 경제적으로 터널을 시행키 위하여 개발된 공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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장비구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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적용범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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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력구 공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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통신구 공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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광역상수도 공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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하수관로 공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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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타 지중관로 공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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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대효과 |
수입대체효과 Semi-Shield의 장비 수입가격이 약 60억원 (∮3,000 기준 ) 대비 H.J.S 의 경우는 국내에서 약 7~8억원의 비용으로 제작함으로써 수입대체효과 기대 공기단축 및 공사비 절감 기존 압입공법 대비 굴착을 기계화 굴착과 함께 광차를 이용한 버력반출로 인하여 굴진속도의 30% 이상 향상 및 굴착단가 20% 이상 절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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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사공법 비교 |
구분 |
H.J.S 공법 |
압입공법 |
Semi-Shield공법 |
관 경 |
1,500mm ~ 3,500mm |
800mm~3,000mm |
300mm 이상 |
경제추진길이 |
100m ~ 300m |
100m 이하 |
300m 이상 |
추진가능토질 |
연약지반~연암 (굴진중 토질확인가능) |
연약지반~토사 (굴진중 토질확인가능) |
전토질 (굴진중 토질확인불가) |
적용추진관 |
강관, 추진관 |
강관, 추진관 |
강관, 추진관 |
굴착방법 |
반자동 Excavator |
인력 |
TBM (Cutter Head) |
지보방식 |
추진관 |
추진관 |
추진관 |
추진관의형상 |
원 형 |
사 각, 원 형 |
원 형 |
추진선형 |
직선, 모든곡선 (굴진중 변경가능) |
직선 또는 단곡선 (굴진중 변경불가) |
직선, 모든곡선 (굴진중 변경가능) |
토사반출방식 |
컨베이어, 광차 |
인력 |
배니 Pipe, 광차 |
추진장치 |
발진기지 반력벽 |
발진기지 반력벽 |
발진기지 반력벽 |
후방설비규모 |
250 ~ 350㎡ |
200 ~ 300㎡ |
500 ~ 700㎡ |
지하수유출 |
작업지장 |
작업지장 |
영향없음 |
평균굴착길이(토사,1일당) |
2.5m ~ 3.0m |
1.5m ~ 2.5m |
4.0m ~ 5.0m |
평균굴착비용 (토사,∮1.500) |
2,000,000원 |
2,500,000원 |
4,500,000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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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공실적 |
No. |
공사명 |
원도급자 |
규격 (mm) |
연 장 (m) |
비고 |
1 |
중계 S/S 배전 전력구 공사 |
백일건설 (주) |
2,400 |
371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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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 |
동시화분기 전력구 공사 |
우진건설 (주) |
2,600 |
282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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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 |
한강하류권 급수체계구축 1차사업 제7공구 도수시설공사 |
삼부토건 (주) |
1,800 |
149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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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 |
2011 시가지 상습침수지역 (휴천지역) 재해위험지구 정비공사 |
해인건설 (주) |
3,000 |
299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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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공순서 및 사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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